아이핀, 아직 쓰기에 불편하니까 쓰지 마세요. IT/정보

요즘 해킹 이야기도 많이 나오고 해서 우선 네이버·네이트·다음 세 포털 사이트만 아이핀으로 전환했습니다. 어땠냐고요? 안 좋습니다. 아이핀으로 바꾸지 마세요. 아직은 이릅니다. 아이핀으로 전환해서 받는 차별이랄까요, 주민번호일 때는 전혀 느끼지 못했던 불편을 왜 겪어야 하는지 참···. 불편한 점이 하나둘이 아니에요.

이번에 네이트 아이핀으로 전환했다가 U-OTP가 안 되어 탈퇴했습니다. (다시 가입할까 망설이고 있습니다.) U-OTP 프로그램은 주민번호 기반으로 짜여있는데 아이핀으로 전환하면 주민번호 정보가 삭제되기에 안 된다고 합니다. 주민번호가 필요할 때는 주민번호를 받아서 그때만 넣어주면 될 듯한데 그렇게 안 되는가 봐요. 보안 때문에 아이핀으로 전환했는데 그때문에 보안장치인 U-OTP를 사용할 수 없다니 모순입니다.

우스운 것은 다른 데는 안 그렇다는 거예요. 네이버 한게임도 U-OTP를 쓰는데 거긴 U-OTP를 처음 쓸 때 주민번호를 받아서 그 정보로 U-OTP를 쓰게 하거든요. 11번가는 아이핀 회원이 주민번호 회원으로 전환할 수 있으니 U-OTP를 쓰려면 주민번호 회원으로 다시 전환하면 됩니다. 하지만 네이트는 한 번 아이핀으로 전환하면 주민번호 회원으로 전환할 수도 주민번호가 필요한 U-OTP 서비스를 사용할 수도 없습니다. 돌이킬 수 없는 강을 건넌 셈이지요. U-OTP를 쓰려면 탈퇴하고 다시 가입해야 합니다. 뭔 이런 경우가.

옥션에서도 아이핀으로 전환하면 전환후 첫구매시 주민번호를 입력하여 실명회원으로 전환해야 구매가 가능하다는 글이 있습니다. (2010.4. 웃기는 옥션의 개인정보 보호정책. http://www.interdol.com/684 ) 이 글에 있는 옥션 안내를 보면 전자상거래의 경우 실명회원만 가능한데 주민번호로 실명인증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즉, 아이핀이 실명인증을 대신하지 못한다는 뜻이죠. 지금은 판매자로 바꿀 때 주민번호로 인증을 받아야 한다고 바뀌었지만 실험 쥐가 되기 싫어 아이핀으로 전환하지 않고 있습니다.

아이핀 전환율을 볼까요.
NHN이 운영하는 네이버의 아이핀 이용비율은 0.13%이며, SK커뮤니케이션의 네이트와 싸이월드 등의 아이핀 이용비율은 각각 0.02%와 0.03%이다. 다음커뮤니케이션은 5만여 명 정도가 이용하고 있다. 2009. 10. 디지털데일리. http://www.ddaily.co.kr/news/news_view.php?uid=54893

i-PIN 누적 발급건수는 260만 건을 넘어섰지만, 아직 발급 가능한 전체 회원의 1.5%에 불과합니다. 2010. 10. YTN http://www.ytn.co.kr/_ln/0102_201010270636270456


2011년 자료는 검색해 보았으나 전환율이 얼마나 되는지 찾을 수 없었습니다.






vno.co.kr

정부는 아이핀을 권장합니다. 주민번호 대신 쓰겠다는 거죠. 위 아이핀 그림을 보세요. 주민번호 대체 수단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아이핀으로 전환했지만 대부분 인터넷사이트, 아이핀 전환 후에도 주민번호를 삭제 안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인터넷사이트들이 아이핀 전환 후에도 주민번호를 삭제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그 이유는 아직까지 국내 환경에서는 여러 가지 서비스적인 측면에서 주민번호가 꼭 필요한 환경인데다가 주민번호를 삭제하기 위해서는 기존 시스템을 개선해야 하기 때문에 비용적인 이유로 삭제 시스템 도입을 꺼려하고 있다.

포털사이트와 쇼핑몰 사이트가 아이핀 전환 후 주민번호를 삭제하지 못하는 데는 이유가 있다. 한 포털사이트의 관계자는 “아직 우리나라는 전자금융거래시 주민번호가 꼭 필요한 환경”이라면서 “해당사이트가 금융거래가 없더라도 제휴 사이트에서 전자금융거래가 있다면 주민번호가 필요할 수 있어 삭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또 다른 인터넷사이트 관계자는 “기존 고객정보 시스템에서 주민번호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를 바꾸기란 쉽지 않다”면서 “게다가 아이핀 사용자가 생각보다 많지 않은 상황에서 내부 시스템을 바꾸는 것은 비용적인 측면이나 서비스를 유지하는 측면에서 고려하기 어려운 면이 있다”고 밝혔다.
2011.4. 보안뉴스. http://www.boannews.com/media/view.asp?idx=25878


정부는 말로만 아이핀을 권장하지만 말고 아이핀 쓰면 정보보호에도 도움이 되고 쓰기에 불편함도 없도록 재정으로 행정으로 지원하고 필요하면 법도 고쳐야 합니다. 아이핀 쓸 때 activeX도 세 개씩 깔지 말고요. 깔고서도 오류나지 않게 하세요. 트위터도 하려면 똑바로 하고요. 아이핀 트위터 http://twitter.com/ipin_kr는 작년 11월 19일 이후로 올라온 글이 없습니다.

덧글

  • Equipoise 2011/07/29 21:16 # 답글

    이번 네이트 정보유출건때문에 아이핀으로 전환할까했지만
    이거 뭐 글보니 하나마나겠네요...잘 읽고갑니다
  • 웅이 2011/07/29 21:21 #

    네, 좀 불편한 게 있어요. 그 불편함을 차치하고 쓰겠다 하면 권하겠지만 그렇지 않으면 주민번호 체제 유지하고 u-otp사용하시는게 나을 거예요. u-otp도 귀찮기는 하지만 보안은 확실히 올라가죠.
  • 야몽 2013/01/22 14:30 # 삭제 답글

    저도 전환할까 했는데..뭐ㅋ 감사합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애드센스_200px 정사각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