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 앱


덧글

  • 짐농 2013/05/29 12:18 # 삭제 답글

    웅이님, 시험판 기준으로 블루투스키보드(HID프로파일)도 세벌식최종으로 입력 가능한 것 확인하고 정식버전 구매했습니다. 테스트결과와 버그리포트 추가로 남기기 위해 댓글 답니다.

    옵티머스Q2(800x480) - 안드로이드 4.0 : 블투키보드 작동
    옵티머스G(1280x768) - 안드로이드 4.1(젤리빈) : 블투키보드 작동
    ASUS 1000HE(1024x600) - X86용 안드로이드 4.0 : 넷북 키보드를 세벌식 최종으로 사용 가능.

    버그 : 1024x600 과 1280x768 해상도에서 외부키보드(블투) 연결시 화면 하단에 '기호/스페이스바/백스페이스/엔터'순으로 나오는 부분이 나오지 않습니다(스크린입력기로 기호 입력이 불가능한 상황이네요.). 800x480에서는 이 부분이 정상적으로 표시됩니다.

    안드로이드폰 출시 3~4년 만에 드디어 세벌식 최종 외부키보드가 해결되었군요. 감개무량합니다.ㅜㅜ
    p.s. 젤리빈에서 블투키보드를 연결하면 안드로이드의 입력기 설정 부분에 외부키보드 선택란이 생기는데, 그 곳에 블투키보드가 자동으로 선택되었습니다. 그래서 정상적으로 사용이 가능한 것 같습니다.
  • 웅이 2013/05/29 16:23 #

    감사합니다. 제가 블루투스 키보드를 사서 시험해 보아야 하는데 대신해 주셨군요.

    말씀하신 버그는 해상도에 따른 것은 아니고요, Q2는 내장 물리 키보드가 있기 때문입니다. 안드로이드에는 물리 키보드(내장 또는 유선)가 연결되었을 때 운영체제 단에서 알려주는데 세삭은 이 신호를 받아서 물리 키보드가 연결되었는지 아닌지 판단하도록 프로그램되어 있습니다. ASUS 노트북은 물리 키보드가 내장되었더라도 노트북에 안드로이드를 깐 특수한 경우이기도 하고 이 물리키보드 감지 신호가 기기마다 오락가락하기도 해서 그런 듯 싶습니다.

    저도 기분 좋네요. 블루투스 키보드 문제를 어떻게 해야 하나 걱정하고 있었는데 한시름 덜었습니다. 역시나 운영체제에서 해결해 주도록 되어 있었군요.
  • 짐농 2013/06/08 22:49 # 삭제 답글

    웅이님, 잘 지내셨나요? ^^ 1.01버전 블투키보드 버그 리포트 건으로 댓글 남깁니다. HID 프로파일 블투키보드 2개로 동일하게 증상재현 되는 것들입니다.

    1. X9키보드 대응옵션 활성화과정

    '기호/스페이스바/백스페이스/엔터'가 정상적으로 화면에 표시되는 기종(800x480, 옵티머스Q2)에서는 ↑키가 정상적으로 ㅗ키로 전환됩니다. 반면 '기호/스페이스바/백스페이스/엔터'가 정상적으로 화면에 표시되지 않는 기종(옵티머스G, X86 등) 에서는 옵션 체크 후 바로 반영되지 않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입력기를 다른 것(모아키, LG키보드 등)으로 바꿨다가 다시 세삭으로 전환하거나 블투키보드를 끊고 재연결하면 그때서야 옵션이 반영되었습니다.


    2. X9키보드 대응옵션 비활성화과정

    기본적인 증상은 활성화과정과 같게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비활성화 후 ↑←→↓키가 모두 스페이스바 키값으로 대체되는 현상이 높은 확률로 나타났습니다.


    3. 옵션과 상관없이 나타나는 버그들

    '한글 입력모드'에서 외부키보드의 왼쪽 Ctrl키를 누르면 q가 입력됩니다. Caps Lock 키를 누르면 s가 입력됩니다.
    '영문 입력모드'에서 외부키보드의 왼쪽 Ctrl키를 누르면 µ가 입력됩니다. Caps Lock 키를 누르면 ·가 입력됩니다.
  • 웅이 2013/06/09 11:12 #

    3번은 수정했는데, 1,2는 어렵네요.
  • 웅이 2013/06/09 17:59 #

    1, 2번도 수정했습니다. 저는 잘 되는데 (썩 만족하지는 않지만 큰 문제는 없어 보입니다. 블루투스 키보드 어제 구입했습니다. iNote 거입니다.) 다른 분도 그랬으면... (안드로이드는 워낙 다양한 환경이 퍼져있다 보니)

    블루투스 키보드 사용할 때 한줄짜리 간단메뉴 나오게는 (적어도 당장은)안 되겠네요. 이게 안드로이드 운영체체단에서 화면 키보드와 내장 물리 키보드와 외장(블루투스 같은) 키보드를 콘트롤 하는 게 다르네요. 이쪽을 맞추면 저쪽이 터지고 저쪽을 맞추면 이쪽이 터져서 일단 보류합니다.

    ---
    다른 분들도 보니까 참고로 적어봅니다.
    넥서스S 젤리빈 기본 브라우저에서 다음이나 네이버 검색창에 입력하면 실시간 검색 스크립트에서 글자 완성을 빼앗아 가는 문제 때문에 초중종이 연차적으로 찍히는데 난감하군요. 모바일 오페라(예전판인 클래식과 이번에 앱킷엔진 쓰는 새로운 오페라)와 크롬에서는 이상없는 것으로 보아 앱킷 엔진 탓도 아니고 브라우저가 이상한 건데..
    기본 브라우저에서 검색하지 말고 오페라나 크롬에서 하세요.
  • 웅이 2013/06/10 08:19 #

    1번 옵션체크 후 바로 반영되지 않는 건 쉽지 않은 일이네요. 이제 보니 됐다 안 됐다 하는군요. 임시 방법으로 안드로이드 설정에서 블루투스를 껐다 키면 적용됩니다. (블루투스 키보드(설정이 아니라 물리 키보드) onOff 스위치로 끌 필요까지는 없어요.) 대부분 설정을 적용하면 바꾸는 일이 별로 없을 거로 생각되니 큰 문제는 아닐테지만 불편 드려 죄송합니다. 물론 바로 적용되지는 않아도 그후에 쭉 적용되니 염려는 마세요.
  • 짐농 2013/06/12 10:13 # 삭제

    꾸준히 업뎃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정작 제가 피드백이 늦어지고 있네요.

    이번 1.03버전 기준에서는
    '한글 입력모드'에서 외부키보드의 오른쪽 Ctrl키를 누르면 r이 입력되고, '영문 입력모드'에서 외부키보드의 오른쪽 Ctrl키를 누르면 ¶가 입력됩니다.

    지금까지 적용해주신 것만으로도 한결 편안하게 쓸 수 있게 되어서 만족도가 상당합니다. 옵션 바로적용 안되는 부분은 말씀하신 것처럼 크게 불편한 점은 아니니 힘내세요.^^

    쓰다가 버그 발견하게 되면 종종 피드백 남기겠습니다.
  • 웅이 2013/06/12 10:27 #

    그 오류 오늘 수정(1.04판)해서 올렸습니다. 플레이스토어에 반영되려면 시간이 좀 걸리니 수정판 받아서 쓰시면 됩니다.
    제가 갖고 있는 물리키보드(블투,usb)는 오른쪽 ctrl키가 없어서 메뉴얼에 있는대로 해서 수정해서 올렸는데 제대로 수정되었나 궁금하네요. 오른쪽 ctrl과 보통 그 위치에 있는 한자키의 스캔코드(내부에서 처리하는 코드)가 달라서 제가 바로 확인할 수 있는게 아니더군요.
  • 웅이 2013/06/12 10:34 #

    찾아보니 옵션 바로 적용 안 되는 건 할 수 있을 듯 하긴 한데 그렇게 하면 너무 많은 빈도로 그 옵션을 체크하게 되어 고민하고 있습니다. 모든 앱에서 상황이 바뀔 때마다 체크하는 건데(onResume) 이렇게 할 때 얻는 이득보다 손실이 많아 다른 방법은 없나 찾아보고 있습니다. 앱이 무거워지지 않으면서도 적절하게 체크할 수 있는 방법을 찾으면 고치겠습니다.
  • kkamagui 2013/06/12 12:59 # 삭제 답글

    멋지네요 ^^
    출판에다가 안드로이드 앱까지... 존경스럽습니다. ^^

    세벌식 쓰시는 분들께는 가뭄에 단비 같은 소식이겠군요. ^^
  • 웅이 2013/06/12 15:31 #

    헉, 혹시나 했는데 그 유명한 kkamagui님이시군요. OS책 쓰신 분.
    네, 세벌식 쓰는 사람에겐 좋은 소식이겠죠? 감사합니다.
  • k8 2013/06/14 02:14 # 삭제 답글

    1.05업글후 스샷입니다... 차이가 전혀 없는 것 같은데요ㅎㅎ
    http://thimg.todayhumor.co.kr/upfile/201306/905d4eb592398e3c039900a145f93506.png
    (클릭 대신 카피 페이스트)
    엔터시 글자가 사라지는 것은 확인했습니다. 감사합니다ㅎㅎ
  • 웅이 2013/06/14 05:44 #

    어,참. 어떻게 해야 하나. 연구해 볼게요.
  • 짐농 2013/06/14 12:02 # 삭제 답글

    1.06버전 버그 리포팅 및 요청사항을 남기고자 댓글 드립니다.

    우측 Ctrl키 버그 수정해주셨던 것 테스트해 봤는데, 이제 정상적으로 잘 됩니다. 감사합니다. X86에서는 우측 Ctrl키와 한자키의 스캔코드가 같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안드로이드는 다른가 보군요? 의외입니다.ㄷㄷㄷ

    블투키보드에서 Caps Lock 키가 안먹혀요.^^ 영타 대문자 입력하려면 무조건 Shift키를 눌러야 하는 점이 불편합니다.
    Home 키가 한글 모드에서는 z로, 영문 모드에서는 ¾로 입력됩니다.
    End 키가 한글 모드에서는 {로, 영문 모드에서는 ¿로 입력됩니다.

    그리고... 우측 Alt키를 한영전환 버튼으로 할당해 주실 수 있으신가요? 세벌식 최종의 특성상 특수문자때문에 영문모드 전환해야 할 경우가 잦은데, 매번 Shift+Space 로 조작하기가 조금 번거롭네요. PC용 키보드에 너무 익숙해졌나 봅니다.ㅜㅜ
  • 웅이 2013/06/14 13:26 #

    흐흐, 발견하셨군요. 네 캡스락 기능을 못 넣었습니다. 제가 먹고 사는 일 때문에 다른 일을 주말에 해야 되서 금방 수정은 어렵겠네요. 죄송합니다. 우측 알트도요. 이게 한영키와 우측알트 스캔 코드가 다르고 우측알트는 기능키로(예를 들면 단축키) 동작할 때도 있기에 미루어 두었었습니다.
  • 웅이 2013/06/14 15:46 #

    이상한 점은 캡스락을 안드로이드가 다루는 시스템 처리방식대로하면 캡스락(대문자 유지)되어야 하는데 그게 안되더군요. 하여튼 그래서 예외처리를 해야 합니다.
  • 웅이 2013/06/15 16:02 #

    말씀하신 항목들 수정했습니다.
    오른쪽 알트는 한영 전환으로 바꾸기는 했는데 이게 호불호가 있는 것이라서 나중에 바꾸자는 요청이 많아지면 복귀할 수도 있습니다.
  • k8 2013/06/18 08:21 # 삭제 답글

    버그 리포트: evernote앱과 함께 사용하는데, 세벌식 자판(블루투스)으로 글을 작성하면 에버노트가 “지원하지 않는 포매팅 형식이 있다”면서 동기화를 안하네요. 엔터를 누를 때 CR외에 다른 어떤 문자가 들어가서 그런 게 아닌가 생각이 되는데... 하여간 신고합니다.
  • 웅이 2013/06/18 12:55 #

    저는 잘 되는데요. 특수문자까지 입력해서 동기화해 보았는데 이상없이 동기화 되었습니다. 엔터 누를때 특별히 다른 문자가 들어가도록 되어있지는 않습니다. 안드로이드에서 제공하는 엔터 기능을 그대로 쓰니까요.
    http://www.clien.net/cs2/bbs/board.php?bo_table=cm_andro&wr_id=108857
    위 링크 글 보면 다른 기종을 사용했을 때도 발생했는데 참고해서 해 보시고 구체적 상황이 발생하면 다시 알려주세요.
  • 웅이 2013/06/19 10:12 #

    혹시 한영키나 한자키를 누르셨나요? 의심가는 코드는 저 두 개인데요, 한영키 한번 누르면 스캔코드가 여러개(윈도기능키와 다른키들) 들어와서 처리를 못하고 있고, 한자키는 그냥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에서 처리하도록( 실제로 처리하는 루트는 없으니까 실행은 되지 않습니다.) 하고 있습니다.
  • 웅이 2013/06/22 07:59 #

    엔터키 처리 방식을 다르게(비슷하긴 한데 시스템 처리가 약간 다른) 해 보았습니다. 해결 방법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삼나무 2013/11/01 14:44 # 삭제 답글

    안녕하세요. 플레이스토어에 돌핀 브라우저에서 문제가 있다고 올린 사람입니다.
    저도 검색기능때문인가 싶어서 그 기능을 사용 안 함으로 해 놓고 쓰는데도 계속 같은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미처 위의 정보를 드리지 않았네요.
    확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웅이 2013/11/02 12:10 #

    저는 검색 기능을 꺼 놓은 후로 재현이 안 되네요. 원인을 알아야 고칠 수 있을텐데... 넥서스s 쓰고 있습니다.
    삼나무님의 넥서스7 말고 다른 기기(예: 휴대폰)에서도 같은 문제가 생기나요?
  • 웅이 2013/11/02 15:13 #

    어, 또 발생하는군요. 원인을 찾아보겠습니다. 구글한글키보드에서도 발생하는 것으로보아 제 앱의 문제만은 아니군요.
  • 삼나무 2013/11/02 17:31 # 삭제

    저는 구글 한글 키보드 사용할 때는 발생하지 않는데 기기 특성을 타나 보네요.
    다른 기기는 없어서 테스트를 못 해 보겠습니다.
    만약 돌핀 자체 문제라면 그냥 감수하고 써야겠고요..
  • 삼나무 2013/11/04 03:59 # 삭제

    아.. 좀 전에 테스트 해보니 말씀대로 구글한글키보드도 같은 현상이네요.
    그럼 웅이님 앱에 공연히 로직 추가해서 복잡하게 만드느니 검색을 다른 방식으로 하는게 나을듯 합니다.
    감사합니다.
  • 웅이 2013/11/04 05:29 #

    네, 알겠습니다.
  • 으으으 2013/11/01 17:09 # 삭제 답글

    다 좋은데, 이 입력기에서 다른 입력기로 넘어가는 기능이 없는게 아쉽네요. 일본어 입력기를 쓸 일이 많다보니. 모아쓰기가 없는 것도 아쉽구요. 그리고, 시험판과 정식판은 뭐가 다른건가요?
  • 웅이 2013/11/02 10:55 #

    일본어는 지원할 생각이 없고요. 세벌식 특화앱으로 덩치가 커져서요.
    모아쓰기는 요청하시는 분들 있는데 안드로이드에서 구현하는 건 쉬운 일이 아닙니다. 위 덧글에 썼듯 안드로이드에서는 한 번에 하나의 키 신호가 들어오는데(동시에 누른다 해도 시간차가 있고) 그걸 담아 두었다가 뿌리려면 없었던 오류도 생길 수 있고 해서 모아쓰기 도입하는 것에 대해 부정적입니다.
    정식판은 시험판 문구가 안나오고, 키 높이 변경, 단축키(진저브레드는 제외) 지원, 세벌식390 지원, 블루투스 키보드를 더 잘 지원합니다.(블루투스 키보드 쓸 때기호 입력할 수 있는 간단 메뉴 등) 자세한 내용은 플레이스토어 제품 설명 참고하세요.
  • 으아으 2013/11/02 11:09 # 삭제 답글

    아... 일본어 자판이 있으면 좋겠다, 라는게 아니라 다른 자판 중에서는 설정까지 들어가지 않고도 다른 자판으로 바꿀 수가 있더라구요. 그런게 있으면 어떨까 해서요
  • 웅이 2013/11/02 12:05 #

    예를들어 어떤 키보드앱이 그런지 알려주시겠어요. 다른 키보드앱으로 전환을 설정까지 들어가지 않고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말씀이죠? 저는 내부적으로 해당 키보드앱에 일본어 자판이 있어야지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으으윽 2013/11/02 18:05 # 삭제 답글

    구글 키보드나 mn로그인 키보드같은 경우는 키보드가 떠있는 상태에서 다른 입력방법선택 같은걸 누르면 설차되어 있는 다른 키보드들 중에서 선택할 수가 있더라구요
  • 웅이 2013/11/02 20:47 #

    아, 무슨 말씀인지 이해했습니다. 그런 방식이라면 내부적으로 일본어 자판을 포함하지않아도 됩니다. 그방식 도입을 고려해보겠으나 언제 할지는 모르겠습니다.
  • 웅이 2013/11/17 11:07 #

    오늘 정식판에 그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정식판에 한 이유는 고급(이면서 소수) 사용자가 원하는 기능일 듯 하고, 정식판과 시험판과 차별성 요소가 될 수 있을 듯도 해서 그랬습니다.
  • 짐농 2013/11/22 13:53 # 삭제 답글

    웅이님, 안녕하셨어요? 짐농입니다.^^
    이번 버전업 때 한영버튼에 키보드앱 전환 기능이 추가된 점이 참 편하고 좋았습니다.

    관련해서 기능구현 부탁을 드려도 될까요?
    현재 외부키보드 연결시 '기호/한영/←/엔터' 순의 인터페이스가 나타나는데, 기호영역을 조금 줄이면서 한영버튼만한 버튼을 가장 왼쪽에 추가하고, 그 버튼을 오래 누르면 키보드앱 전환기능이 작동하도록, 짧게 누르면 세벌식 스크린입력기가 뜨도록 만들어주실 수 있으신가요?(버튼아이콘은 안드로이드 상단바의 '입력방법 선택' 옵션 것을 재활용해서...ㅋ)

    옵티머스Q2 사용중 내장 쿼티자판때문에 스크린키보드가 뜨지 않아 불편해서 건의드려봅니다.(메인 폰이 Q2입니다. 쿼티자판 버리기가 참 힘드네요.ㅜㅜ)
  • 짐농 2013/11/22 14:16 # 삭제

    아, 그리고 모아치기도 계속 이슈가 되는 것 같은데,
    동시키 입력이 지원되는 모아치기는 부정적일 수밖에 없을 것 같고...
    동시키 입력이 없는 모아치기 구현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정확히 얘기하면 한글조합규칙 설정 부분인데, 초성/중성/종성 순서 상관없이 치더라도 조합은 정상적으로 되게끔 조합규칙을 옵션처럼 만드는 겁니다.

    실제 날개셋에서도 모아치기 옵션을 통해 얻는 이익은 동시키입력 부분보다는 조합규칙 부분이 좀 더 크더라고요.
  • 웅이 2013/11/22 21:35 #

    버튼 추가는 좀 생각을 해 보겠습니다. 통일성 같은 것도 생각해야 해서요. 그나저나 옵Q2 사용자는 매우 소수로 알고 있는데... 흠...

    모아치기는 구현상 어려운 건 사실이나 핑계이고요, 제가 모아치기를 부정적으로 생각해서 그렇습니다. 모아치기가 신기한 기능으로 보이지만 깊게 들어가면 그리 좋은 기능이 아닙니다. 오타 발생을 몸에 익게 해서 나중에 그게 정착되면 고치기가 힘들어요. 제가 세벌식을 배운지가 십여년쯤 되는데 배우고 나서 일이년쯤에 다른 세벌식 입력기(예: 아래아한글의 자체 입력기에 있는 세벌식. 살다보면 다른 세벌식 입력기를 쓰는 날이 꼭 옵니다.)을 쓰니 모아치기가 안되는데 이러면 오타가 많이 나오더군요.

    처음에는 원인을 몰랐는데 나중에 알고 보니 모아치기 때문이었어요. (daum 등에서 모아치기 안 좋은 점 검색해 보셔서 읽어보세요.) 세벌식을 오타없이 제대로 빨리치는 방법은 리듬감 있게 오래치는 것이고 이때 모아치기는 안좋습니다.

    그걸 체험해서 알고있는데 원하는 사람이 있다고 해서 만들어주는 건 장기적으로 복용했을 때 안 좋은 식품을 당장 먹고 싶다고 달라는 사람에게 주는 것과 비슷한 겁니다. 옵션으로 하는 것도 마찬가지 까닭으로 부정적입니다. 오히려 인공지능 오타 교정기능은 매우 구현하기 어렵지만 더 할만한 가치가 있는 기능이죠. 모아치기가 세벌식의 장점이라고 하지만 장기적으로 볼 때 저는 모아치기 기능은 단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사람들이 PC에서 그 기능이 있다고 해서 모바일 기기에서 뚝딱 만들어진다고 생각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개발 환경도 다르고 벌이(제 앱은 천원입니다. 술 값은 척척내면서 천원짜리 앱은 그렇게 따지면서 구입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기능하나 구현하려면 하루 이상 드는 경우도 많아요.)도 다르고 기기도 달라요. 예를 들어 멋진 기능이 있는데 모바일에서 그 기능이 배터리 잡아먹는 귀신이라면, 자기 휴대폰에서 치명적 오류가 난다면, 쌍욕을 바가지로 퍼 부을테죠. (실제 플레이 스토어 리뷰를 가 보면 그렇습니다. 자기 구글 플러스나 SNS에서도 그렇습니다.)

    모아치기를 단순히 해 달라는 요구가 아니라 이런 저런 환경인데 이런 사람에게는 꼭 필요하다 오타도 없게 하는 방안도 있다 그런 식으로 요구하고 그것이 합당하면 어려워도 할 필요성을 느끼겠지만 아직까지 그렇게 설득하는 분은 못 보았습니다.
  • 짐농 2013/11/22 23:24 # 삭제

    스크린키보드 강제 소환버튼 추가를 건의드렸던 것은 세삭이 다른 키보드앱들의 외부키보드 인지방식(외부키입력이 시작되면 스크린키보드 숨김)과 다르게 외부키보드 연결시 무조건 스크린키보드가 사라지게끔 설계된 데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 가장 효율적이고(별도의 로직 수정 없음), 또 키보드앱 전환기능과 연동됐을 때 한영버튼에 키보드앱 전환기능을 넣는 것보다 더 앞뒤가 맞게 보일 것 같아 건의드렸던 것입니다.

    다른 키보드앱은 외부키보드 연결시에도 스크린의 여백을 터치하면 스크린키보드가 나오는 것들이 많은데, 개인적으로는 버튼을 통한 전환방식보다 불편하다고 생각합니다. 스크린키보드와 물리키보드를 자유롭게 오갈 수 있는 완성도 있는 앱으로 거듭났으면 하는 바램에서 건의드렸던 것이니, 굳이 버튼이 추가되지 않더라도 스크린키보드와 물리키보드를 화면터치로 오갈 수 있게끔 구현된다면 방식은 크게 상관이 없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모아치기에 대한 웅이님의 생각, 잘 봤습니다. 모아치기의 단점에 대한 의견은 전체적으로 공감합니다. 어려운 부분이라는 것을 알기에 이 부분은 기능 구현이 안 되어도 어쩔 수 없다고 생각은 하고 있습니다. 사실 없어도 불편하지 않을 정도로 순서대로 치는 것에 완벽히 적응도 되었고요. 하지만 저는 자동오타교정 같은 완전기계화보다는 모아치기처럼 사람의 손을 거치는 오타교정이 아직은 좀 더 효율적이라고 생각합니다(아직 기계는 인간의 통찰력을 따라잡기엔 부족하지요.). 세벌식의 몇 안되는 장점 중 하나라고 생각되고, 그래서 이걸 미끼로(?) 모바일 세벌식 유저층을 확대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 같고(돈은 안되겠지만 동지는 생기겠지요. 사실 저도 이 부분에 낚여서 넘어왔습니다. 넘어와보니 별 차이 없단 걸 알게됐지만;;;), 자동오타교정보다 배터리 누수도 미미한 수준일 것 같은데... 실제로 조합규칙을 적용시켜보면 또 다를까요? 끙...

    아무튼 지금까지 개발 진행해주신 것만으로도 감사드립니다. 저야 뭐 커피 한 잔 값에 호사를 누리고 있는 거지요.^^ 잘 쓰면서 응원하고 있겠습니다.
  • 웅이 2013/11/23 13:18 #

    짐농님, 위에서 이야기한 외부키입력이 시작되면 스크린키보드 숨김이 되는 앱은 어떤 앱이 있나요? 구글 한글 키보드도 블루투스 키보드가 연결되면 화면 키보드가 사라지고 화면 터치해도 스크린 키보드는 안 나오는데...(그리고 이게 표준 방식으로 알고 있습니다.) 옵Q이기 때문에 그런 것 아닌가요? 만일 그렇다면 그건 otg 키보드 지원 때문에 그런 건데요, otg 키보드와 옵Q 내부물리키보드가 같은 방식으로 시스템에서 인식합니다. otg 키보드 연결했는데 화면 키보드가 나오는 것이 이상해서 한줄 간단 메뉴를 만든거고요. 사용자 수 면으로 보아서는 otg키보드 쪽이 더 많고 이쪽은 계속 늘어날 가능성이 많으므로 둘 중 하나를 선택하라면 otg 쪽을 선택해야죠. 둘이 공존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는 찾아보겠으나 옵Q사용자는 소수이고 오래된 기종이라 계속 지원하기는 꺼려집니다.
  • 짐농 2013/11/26 20:30 # 삭제 답글

    웅이님, 댓글 확인이 늦었습니다.
    옵Q만을 위해 입력기가 특화된 것처럼 보이는 구석은 딱히 없어 보입니다.
    1. 옵티머스Q2와 옵티머스G에 기본 내장된 LG입력기는 외부키보드(usb/쿼티 포함)의 입력이 시작되는 시점부터 스크린키보드가 사라지고, 외부입력 중 임의의 화면 영역을 터치하면 스크린키보드가 나타납니다.
    2. 삼성에서 제작한 모아키 프로그램도 외부키보드 입력신호가 전달되는 순간부터 외부입력 감지신호를 띄우면서 스크린키보드가 사라집니다. 이후 스크린키보드를 띄우고 싶으면 화면의 스크린키보드 활성버튼을 누르게끔 되어 있고, 아니면 키보드연결을 끊어도 스크린키보드가 활성화됩니다.

    외부키보드 연결즉시 스크린키보드가 사라지느냐 외부키보드 연결 후 외부입력이 들어왔을 때 스크린키보드가 사라지느냐에 따라 문제가 확실하게 생기는 기기가 쿼티키보드 채용 제품이라 Q2를 예로 들었던 것이고, 사실 외부키보드 연결 상태에서 스크린키보드를 호출할 수 있는 방안이 세삭에선 딱히 마련되어있지 않은 것 같길래 기존 한줄 간단메뉴와 연계시킬 수 있는 쪽으로 건의를 드려 봤던 것입니다.

    구글 한글 키보드의 방식이 표준이고, 또 표준을 따르는 정책을 취하신다면 더이상의 코멘트는 무의미하겠지만, 표준방식이 불편하거나 개선의 여지가 있다면 굳이 표준방식을 고수할 필요는 없지 않나 싶어 건의드리는 것이니 참고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스크린키보드 강제소환버튼 추가시 얻을 수 있는 이점은 1.외부키보드 연결 해제와 상관없이 스크린입력/외부키보드 입력을 자유롭게 선택 가능한 점, 2.세벌식 초보 유저들이 스크린키보드를 띄워가며 세벌식 배열을 확인해 가면서 칠 수 있는 점, 3.쿼티모델처럼 외부입력모드가 강제설정된 제품도 스크린키보드 이용이 가능한 점 정도가 있을 것 같습니다.

    표준 방식이 키보드연결 시 긴밀한 모드전환을 통해 하이엔드 유저에게 만족을 줄 수 있다면, 제가 제안했던 방안(입력신호 감지시 스크린키보드 감춤&스크린키보드 소환버튼 추가&스크린키보드로 입력 중에도 외부키보드 입력신호 감지시에는 스크린키보드 감춤)은 초보 세벌식 유저들에게 좀 더 어필하면서 다양한 인터페이스의 기기에 세삭을 적용시킬 수 있다는 점이 메리트일 것 같습니다.

    웅이님께서 세삭의 타겟을 어느 쪽으로 정하시느냐에 따라 개발 방향은 달라지는 것이고, 저는 유저의 입장에서 '이랬으면 좋겠다' 싶은 부분들을 건의드린 것이니 부담없이 보시고, 좋은 아이디어라고 생각되신다면 다음버전 개발 때 채택해 주세요.^^

    남은 하루도 편안히 보내셨으면 합니다.
  • 웅이 2013/11/26 21:07 #

    헛, 장문을 쓰셨네요. 음... 생각을 좀 해 보겠습니다.
  • 웅이 2013/11/27 06:56 #

    근데 외부 키보드를 연결했는데 화면 키보드가 필요한 때는 언제인가요? 일반적으로 외부키보드를 연결했다면 그때부터 (화면키보드 대신)외부키보드를 쓰겠다는 의도일텐데... 옵Q2처럼 내장 물리키보드가 있는 경우말고는 저는 잘 떠오르지 않는데 어떤 경우가 있을까요?
  • 짐농 2013/11/28 14:29 # 삭제

    예를 들면 무선 블루투스키보드를 연결해 놓은 상태에서 잠시 화장실을 들를 상황에서 생각을 이어가야 할 때, 화장실이 무선연결 반경 내에 있다면 폰만 달랑 들고가서 메모라도 하고 싶은데 자동으로 연결이 안 끊어져서... 스크린입력기가 안 뜨더군요.

    이런 경우는 수동으로 블루투스를 꺼 버리던가 페어링을 끊어버려야만 스크린키보드를쓸 수 있을텐데, 이후 되돌아오려면 역순의 과정을 거쳐야 하는 점이 불편해서... 이동시에는 아예 입력기를 다른 것으로 바꿔 쓰고 있었습니다.

    이외에도 위 댓글에 써 놨던 것처럼 잘 쓰지 않던 받침이나 기호의 위치가 생각나지 않을 때 배열을 잠깐씩 보고 싶었는데 그게 또 어렵고 해서 임의의 문자로 대체해 놨다가 PC에서 고쳤던 적도 있었고요.

    제가 Q2 Q2 하면서 부르짖었었지만 풀터치 안드로이드폰이나 x86용 안드로이드에서도 세삭을 돌려보면서 있으면 좋을 것 같은 기능이라고 생각했고, 넓게 보면 스크린입력기 강제소환버튼이 과거 윈도모바일에도 기본채용됐었고, 현재 터치스크린이 채용된 윈도8/8.1에도 존재하고, 또 제법 유용하게 활용하고 있어서 건의드려 봤었습니다.^^
  • 웅이 2013/11/28 21:21 #

    아, 네 잘 알겠습니다. 첫번째 경우는 저는 당연(연결을 끊고 다시 잇는 일, 저는 홈 화면에 블루투스 바로가기를 만들어놓아서 그리 불편하지도 않았었고요) 하게 생각했는데 그걸 불편하게 생각하는사람이 있다는 점을 간과했네요.
    두번째 경우는 하하 이해합니다. 세벌식 오래했어도 받침을 완벽하게 외우는 사람 드물죠. 저는 대충 몇 개 쳐보면 맞고 기억 안 날 경우는 인터넷 검색을 하는데 배운지 얼마 안 된 분에 대한 배려나 화면 자판을 참조하기를 바라는 사용자가 있다는 점을 간과했네요.
    세번째 경우는 저도 그렇네요, 저도 (노트북 쓸 때)물리키보드 쓰기 곤란할 때 화면 키보드 쓰거든요.
  • 웅이 2013/11/28 21:59 #

    자꾸 물어 보는 것은 제가 쓸 용도가 이해되어야 적절히 대처할 수 있기 때문에 그런 거예요. 딴지 거는 의도는 아닙니다. 이게 화면키보드를 보이는 키를 만드는 것은 쉬운데(자리가 있으니까..) 다시 한줄 간단 메뉴로 복귀하려면 키를 넣을 자리가 없어서 간단하게 되는 일은 아닙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 웅이 2013/11/30 23:13 #

    물리키를 연결하더라도 화면 영어·한글키를 사용할 수 있도록 수정했습니다. 화면키를 펼쳤다가 복귀하는 것은 (키보드 내에서) 위에서 아래로 긋기를 하면 됩니다. 긋는 속도가 너무 느리면 안 되더군요. 물론 백키를 눌렀다가 다시 화면을 터치해도 됩니다.
  • 짐농 2013/12/02 13:26 # 삭제

    모바일로 댓글페이지를 즐겨찾기 해놓고, 이 즐겨찾기를 통해서만 들어왔더니 추가로 답변주신 내용들 확인이 늦어졌네요. 죄송합니다.

    구글플레이 업데이트란을 보고서야 기능추가가 된 것을 알아챘습니다. 빠르게 추가해주신 점 감사드리고요, 틈틈이 써 보면서 버그 발견하면 통보드리겠습니다.

    남은 하루도 편히 보내세요.^^
  • 2014/01/14 11:28 # 삭제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웅이 2014/01/14 17:59 #

    spen이 키보드가 아닌 화면에 있어도 글자가 입력된다는 건가요? 상황을 정확히 알아야 하는데 그 오류에 관한 동영상을 제가 볼 수 있을까요?
  • 김선생 2014/01/14 22:02 # 삭제 답글

    사용법이 익숙지 않아서 동영상을 만들지 못하겠네요.
    설명으로 대신하게 해주세요.
    세삭이 실행되어 있는 동안에, 입력화면으로 s pen이 가까이 가면 위에 당근 표시가 있는 i가 찍힙니다. spen을 뗐다가 가까이 가져 갈 때마다 같은 현상이 일어납니다. 물론 이때도 자판으로 입력하면 입력은 정상적으로 됩니다. s pen으로 다른 것을 눌렀을 때도,
    역시 입력화면에 같은 현상이 나타납니다.

    빠른 답변에 감사드립니다.
    좋은 하루 되시길.
  • 웅이 2014/01/15 05:22 #

    입력화면이라는 게 검색창이나 덧글창 같은 것을 말하는 거죠? 테스트를 위한 설치파일을 보낼 이메일 주소가 필요한데요, 비공개 덧글로 이메일 주소를 남겨주세요.
  • 2014/01/15 08:30 # 삭제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4/01/27 20:20 # 삭제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웅이 2014/01/27 20:48 #

    판매국가에 영국을 열어드리면 되나요?(스리랑카를 열어드려야 하나요?)
  • 2014/01/27 21:35 # 삭제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웅이 2014/01/27 22:54 #

    스리랑카는 곤란할 듯 합니다. peterpan님처럼 한 분만 쓰는 곳에서 열어달라는 요청이 있긴한데 요청할 땐 매우 급하게 하고 실상은 내려받지 않거나 나중에 쓰지 않거나 하는 경우를 봐 와서요. 영국으로 구입할 수 있다면 영국으로는 열어드리겠습니다. 미안합니다.
  • 2014/01/28 12:43 # 삭제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4/01/28 17:42 # 삭제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4/01/28 18:22 # 삭제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웅이 2014/01/29 05:14 #

    개인정보 강화 개편 후로 판매자가 구매자 이메일 주소를 알 수 없도록 되어 있습니다. 주문번호를 알려주셔야 합니다. 같은 날 다른 사람이 주문한 것도 있어서 어떤 주문이 비공개님이 주문한 것인지 알 수 없습니다. 판매자가 취소하는 건 주문자가 악용할 염려가 있어서 꺼려집니다. 원칙적으로 구글 플레이에서는 주문자가 15분내에 취소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주로 쓰는 그 계정으로 다시 주문하면 될텐데. 천원 기부한다는 생각으로 해 주시면 안 되나요?
  • 2014/01/29 15:57 # 삭제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arst 2014/02/06 01:57 # 삭제 답글

    안녕하세요 이런 좋은 앱을 만들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전 영자판으로 Colemak을 쓰는데요 혹시 Colemak영어 자판을 추가해주실 수 있으신지요?
  • 웅이 2014/02/06 20:35 #

    생각해보겠습니다. 드보락보다 더 소수인 자판이라서요.
  • 짐농 2014/02/07 08:49 # 삭제 답글

    모아치기 지원ㄷㄷㄷ 감사합니다. 괜찮으시다면 제 블로그에 글 하나 쓰고 이 글에 트랙백 남겨놓고 싶습니다.
  • 웅이 2014/02/07 20:32 #

    네 그러세요.
  • 2014/02/16 21:23 # 삭제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웅이 2014/02/17 07:03 #

    지금 방법이 표준으로 알고 있습니다. 구글키보드도 그렇습니다. 거꾸로 그걸 풀리게하면 싫어하는 사람도 있어서 금방 결정할 문제는 아닌 것 같습니다.
  • 알디여우 2014/02/17 08:34 # 삭제

    알겠습니다. 답변 주셔서 감사해요. :)
  • 짐농 2014/02/22 00:23 # 삭제 답글

    안녕하세요? 다시금 들르게 되네요. 궁금한 점이 있습니다.

    현재 세삭에서는 종성 입력이 끝나는 즉시 조합이 끝나도록 세팅되어 있는데, 때문에 초성+중성까지만 쳤을때는 조합중으로 인식하여 Backspace를 눌렀을 때 중성만 지워지는반면... 초성+중성+종성 입력시에는 커서는 아직 해당글자 위에 있는데도 Backspace를 눌러보면 글자 전체가 지워지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삭제규칙이 본의 아니게 두 가지로 나뉘어 혼란스럽기도 하고, 또 저의 경우 종성 오타비율이 높은 편이라 지금의 규칙에서는 전체 타수가 증가하여 불편을 느끼고 있는데... 혹시 여력이 되실 때 종성입력 후 다른 초성/중성 입력 전까지는 조합중인 상태가 유지되도록 개선하실 계획이 있으신지 궁금합니다.
  • 웅이 2014/02/22 07:35 #

    블루투스키보드에서 말씀하시는 거죠? 일부러 그런 것이 아니라 놓친부분입니다. 화면키보드에서는 초중종일 때 자소단위 삭제가 잘 되어서 몰랐습니다. 물리키보드해 보니까 그렇군요. 저번에 390 사용자분이 자소단위 삭제가 안된다고 해서 왜 안되지 난 잘되는데 했었네요. 화면키보드에서는 잘 되었거든요. 자세한 리포트 감사합니다. 주말내에 고쳐서 업데이트하겠습니다.
  • 2014/03/04 13:59 # 삭제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웅이 2014/03/04 22:26 #

    할게요. 하지만 제가 주말에만 개발을 할 수 있어서 시간은 좀 걸릴 겁니다
  • 코코 2014/03/16 18:18 # 삭제 답글

    저기요 마우스 연결하면 휠을 사용할수 있는 방법있나요 예를들어 한번 아래로 내리면 왼쪽으로 그은것 처럼 인식하는 방법 있나요? mie0630@naver.com
  • 웅이 2014/03/17 05:06 #

    그건 잘모르겠습니다.
  • 신세기 2014/04/18 00:02 # 삭제 답글

    혹시 세삭에서 콜맥이 지원되나요?
  • 웅이 2014/04/18 05:11 #

    안됩니다.
  • impt 2014/05/22 00:45 # 삭제 답글

    물리키보드로 엘레컴의 TK-FBP017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놈은 특이하게 백스페이스가 없고 안드로이드에서는 Delete로만 작동하는데요, 웹을 뒤져보니 다행스럽게도 "Delete Key as Backspace"라고 물리키보드의 delete를 백스페이스로 바꿔주는 게 있더군요.(추가로 컨트롤과 caps lock의 위치도 바꿀 수 있습니다.)
    원래 사용중이던 갤럭시 넥서스에서는 이걸 쓸 수가 있어서 키보드 이용에 문제는 없었습니다.
    문제는 최근에 삼성의 갤럭시 노트 10.1 2014를 구하게 되어 사용하고 있는데, 여기에는 키보드 레이아웃을 바꿀 수가 없더군요.
    블루투스 키보드를 인식하더라도 갤럭시 넥서스와는 달리 노트에서는 레이아웃을 설정하는 메뉴가 생성되지가 않네요.
    혹시 세삭에서 Delete와 Backspace를 서로 바꿔서 인식하는 옵션을 넣어주실 수 있는지요?
  • 웅이 2014/05/22 19:48 #

    특별한 경우라 힘들듯합니다.
    혹시 쉬프트 딜리트 동시에 눌러보셨나요?
    제 블투 키보드는 impt님과 반대로 백스페이스는 있는데 딜리트키가 없는경우인데요, 쉬프트 백스페이스 누르면 딜리트키로 작동하더군요.
  • impt 2014/05/23 01:52 # 삭제

    우선 답변에 감사드립니다.
    말씀주신대로 쉬프트를 누른 상태에서 딜리트를 눌러보았지만 아무런 반응이 없었습니다.
    fn키나 컨트롤 등을 누른채로도 시도해봤는데 아무런 반응이 없네요.
  • 웅이 2014/05/23 07:49 #

    안타깝지만 이렇게 하면 어떨까요? 시험판에 그 기능이 되도록 수정한 전용 설치apk파일을 만들어서 드리는 것으로요. 필요하시면 이메일주소를 비밀글로 남겨주세요. 정식판인지 시험판 사용자인지 모르겠군요. 정식판으로는 유출될 수도 있어서 apk파일을 만들어 드릴 수는 없습니다.미안합니다.
  • 2014/05/24 10:37 # 삭제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김태신 2014/09/25 15:20 # 삭제 답글

    어플을 잘 쓰고 있는 사용자입니다. 저는 뭐 딱히 잘못된 점이나 불편한 점 없이 잘 쓰고 있는데 말씀드리고 싶은 건 혹시 기능추가가 될 수 있을까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블루투스 키보드를 사용하는지라 어떤방식이든 화면의 엔터키를 꾸욱 눌러야 상용구가 뜨는 점이 상당히 불편합니다. 컨트롤이나 알트 + 숫자키 같은 조합으로 상용구가 키보드만으로 작동하게 할 순 없나요?
    아 그리고 어플 바로가기 같은 게 있으면 좋겠습니다. 세삭 키보드로 바꾸어 사용하다 잠시 다른짓 하다 다시 키보드를 인식시키면 “블루투스 키보드를 이용하려면 표준키보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하며 제멋대로 원래 키보드로 바꿉니다. 물론 이건 어플 잘못이 아니라 스마트폰 잘못이지만...... 바탕화면에 놓고 그냥 실행하면 바로 세삭 키보드로 바꿔주는 바로가기 같은 게 있으면 좋겠습니다.

    세벌식 사용자는 항상 소수입니다. 어떤 것이든 소수자는 외롭고 힘들며 불편합니다. 스마트폰이라는 우수한 매체에서도 세벌식을 사용할 수 있게 이런 어플을 만들어주신 것에 굉장히 감사드리고 고맙습니다. 재가 바라는 기능이 생기면 좋겠지만 안된다면 어쩔 수 없겠지요. 감사합니다.
  • 웅이 2014/09/26 09:08 #

    (07:26)구글 플레이에 먼저 답글을 달아서... 그쪽에서 답글 보세요.

    //추가.(9:07) 그렇지 않아도 전에 갤럭시 노트에서 그런 현상이 발생한다는 (구글플레이에서) 덧글을 받고 어떤 상태에서 발생하는지 물었었는데 거기에 대한 답글이 없어서 궁금했었는데요, 오늘 같은 내용을 글을 보고 검색해 보니 삼성쪽 운영체제 설계 방식이 그런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글 http://www.easyblue.co.kr/xe/?document_srl=15076 삼성키보드를 삭제하니까 해결되었다는데 루팅도 해야 하고 이걸 권할 수도 없으니... 저도 이 문제에 대해서는 크게 생각하고 있고(블루투스 키보드 사용시 꽤 불편한 문제니까요.) 편법으로라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계속 연구해 보겠습니다.
  • 강영석 2014/10/06 15:34 # 삭제 답글

    오늘 구글플레이에서 세삭 업그레이드하면서 삼성폰 블루투스 키보드 강제 설정에 대해서 평가해 달라고 하셔서 글 남깁니다. (실은 구글 플레이에 관련 사항을 적은 사람입니다.)

    제가 블루투스로 음악을 계속 들으면서 블루투스 키보드를 다른 기기에 페어링했다가 다시 삼성기기에 페어링해보니 (멀티페어링 되는 Logitech K810입니다.) 역시나 기본 삼성 입력기로 강제 전환됩니다. 블루투스가 계속 살아있다고 해서 해결되는 문제는 아닌 것 같습니다.
  • 웅이 2014/10/06 18:09 #

    아, 그렇군요. 외국 사이트 검색하다 보니 그런 방식으로 해결했다는 글을 보아서 희망을 품었었는데....
  • 강영석 2014/10/06 19:30 # 삭제

    정확히 현상을 말씀드리면, 폰/태블릿이 잠금 화면으로 나갔다 오더라도 블루투스 페어링만 끊어지지 않으면 자판은 유지됩니다. 다만 페어링이 끊겼다가 다시 연결되면 자판이 삼성 기본 자판으로 강제전환됩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Nexus 5는 페어징이 끊어졌다가 다시 붙어도 설정된 자판 (세삭)이 계속 유지됩니다. 삼성폰을 사용한다면 멀티페어링을 사용하는 장점을 특수한 자판을 쓰는 경우에는 많이 까먹게 되는 거죠. ㅜㅜ
  • 소나무 2014/11/09 20:50 # 삭제 답글

    안녕하세요.
    넥서스7 쓰고 있는 사용자입니다.

    구글 검색어 입력 필드나 다른 어플의 입력 필드에서 자판을 영문으로 바꾼 후
    포커스를 이동하고 다시 그 입력 필드로 돌아오면 자판이 다시 한글로 바뀌어 있습니다.
    구글 한글 키보드의 경우에는 사용자가 최종으로 선택한 자판을 유지해 주던데요,
    혹시 이 부분은 편의를 위해서 일부러 한글 자판으로 설정하신 것인지요?

    연속으로 영어로 입력해야 하는 경우가 빈번해서 (ex. 단어장이나 사전 어플)
    제 경우에는 좀 불편하네요.
    혹시 다른 사용자들은 이런 요청을 안 하셨는지,
    개발자님께선 수정하실 생각이 없으신지 궁금하네요.

    (현재 임시방편으로 영어로 연속 입력해야 하는 경우에는 구글 키보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 웅이 2014/11/09 20:58 #

    네 사용자 편의를 위해서 한글로 설정했습니다. 한글로 검색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니까요. 특별히 그 설정 때문에 큰 불편을 호소하는 분은 없었습니다. 수정할 생각 있습니다.
  • 웅이 2014/11/10 15:58 #

    지금 (정식판) 수정해서 올렸습니다. 만일 시험판 쓰고 계시다면 알려 주세요.
  • 소나무 2014/11/10 23:15 # 삭제

    방금 정식판 업데이트했습니다.
    정말 편하네요!
    감사합니다.
  • 소나무 2014/11/19 21:26 # 삭제 답글

    안녕하세요.
    새로 바뀐 한글 자판의 레이아웃에 며칠이 지나도 잘 적응이 안 되고 오타가 나길래 이유를 생각해 봤는데요...
    물리 세벌식 키보드의 배열과 차이가 나서 헷갈리는 것 같습니다.
    손이 기억하는 위치와 다르네요.

    특히 네 번째 열의 키 위치인데요,
    중성, 종성의 배열이 너무 오른쪽으로 나와 있는 것 같습니다.
    물리 키보드는 중성이 시작되는 위치가 세삭 키보드보다 왼쪽으로 물러나 있는 것 같네요.
    물리 키보드는 'ㅇ' 아래에 'ㅅ', 'ㅎ'이 반씩 걸쳐 있는데 바뀐 배열은 'ㅜ'와 'ㅅ'이 있습니다.
    ㅜ, ㅗ는 지금보다 훨씬 왼쪽으로 가야 하지 않나 싶은데요...
    그게 아니다 보니 오타도 많이 나고 (ex. 'ㅎ'대신 'ㅅ'을, 'ㅔ'대신 'ㄱ'을 누르는 등...)
    '웅' 처럼 'ㅜ'+'ㅇ' 조합을 칠때 왼손이 움직이는 거리가 예전보다 멀어진 것 같은데요...

    혹시 개발자님은 쓰시면서 못 느끼셨나요?
    저만 그런 거면 제 의견은 무시하셔도 좋습니다.
    키 배열은 민감한 문제라 대다수 사용자들의 체감 의견이 중요할 것 같으니까요.
  • 웅이 2014/11/20 13:28 #

    설정에 들어가면 쉬프트키를 오른쪽에 위치하게 하는 옵션이 있는데 그걸 켜면 소나무님이 바라는 배열에 가깝게 될 듯 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쉬프트가 오른쪽에 있는 배열이 효율적이라 생각하고 더 좋아하지만 쉬프트나 백스페이스나 엔터처럼 특수키가 영문이나 기호 자판과 다른 위치에 있으면 싫어하는 사용자가 많기에 쉬프트 기본 위치를 일관성 있게 두었습니다. 다른 세벌식 키보드에서도 왼쪽이 기본값이고 오래 그 배열을 유지하는 것으로 봐서 사용자들도 무리 없이 적응하는 것으로 느꼈습니다.
  • 소나무 2014/11/20 13:25 # 삭제

    말씀하신대로 하니 확실히 오타가 덜 나네요.
    이런 방법이 있었다니...^^
    알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 아리잠 2014/12/15 23:40 # 삭제 답글

    와아아아아앙 차자땅
    이거 390자판도 지원되나요
    세벌식은 얼마든지 돈주고 살 의향있어요
  • 웅이 2014/12/16 05:47 #

    정식판에서 390 지원합니다.
  • cello 2015/01/28 10:46 # 삭제 답글

    안녕하세요. 혹시 신세벌식도 구현해주실 수 있나요.
    MN로그인 자판 신세벌에는 쉼표와 마침표 등의 특수기호가 없어서
    블루투스 키보드로 쓰기엔 불편하더군요.
    만들어만 주신다면 얼마가 되더라도 구매하고 싶습니다.
  • 웅이 2015/01/29 08:15 #

    그 부분은 MN쪽에 요청하는 게 나을 듯 합니다. MN쪽은 이미 있으니 앱을 수정하면 되니까요. 제가 만들 경우 처음부터 만들어야 하는데 신세벌 사용자는 소수인 것을 생각하면 들어가는 노력은 큰데 사용자는 매우 적어서요. 이렇게 파편화된 세벌식 갈래(종류도 많은데 더구나 해마다 개선안이 나와 달라집니다.)를 지원하기는 힘듭니다. MN쪽도 처음에는 세벌식 최종 물리키에 영문'해당키에 ㅌ이 없었다가 나중에 사용자 요청으로 ㅌ키를 할당한 것보면 기술적으로 어려운 것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미안해요. 제가 cello님 입장이라도 답답한 마음인 것 아는데 개발자로서 사용자수나 효용성이나 필요성등을 생각해야 하니 제 입장도 이해해 주세요.
  • 2015/02/16 22:50 # 삭제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웅이 2015/02/17 05:16 #

    네, 감사합니다.
  • 이슬 2017/06/01 13:36 # 삭제 답글

    만들어 주셔셔 감사합니다.

    3벌식 사용자에겐 필수라...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 다음덧글    이전덧글 ▶


애드센스_200px 정사각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