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글루스 안드로이드 앱 업그레이드하여 올렸습니다. 내 앱

사용법이나 주의사항은 플레이스토어 앱 설명을 참고해 주시고요, 블로그에는 개인적 이야기를 쓰겠습니다.

사용 샘플 동영상


재작년에 이글루스 밸리 여행이란 앱을 내놓았습니다. 앱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밸리 글을 모바일에서 편하게 읽으려는 앱입니다. 중간에 이 앱 게시를 취소했습니다. 유지보수하기도 힘들고 무엇보다 이글루스에서 공식앱을 내놓을 거라는 소식도 들었고 해서 공식앱 나오면 그게 써야 하지 않겠나 하는 생각에서 였습니다. 근데 생각보다 공식앱 출시 소식이 늦어지고 지금에서는 ???입니다. 아마 다른 이글루 사용자님도 나오긴 나오나? 하는 생각을 할 겁니다.

개인적으론 그동안 업그레이드했던 키보드 앱(세삭 세벌식 입력기, 커 키보드)이 이정도면 됐다 하는 정도로 쓸만해졌고 내 실력을 기를 수 있는 다른 프로젝트 꺼리를 찾아야 할 때도 되었다고 생각했습니다. 이글루스 앱 개발은 인증과 인터넷 통신 처리, 사용자에게 보여주는 UI 등 나를 실력을 업할 꺼리가 많았습니다.

실제로도 개발하면서 힘든 일이 많았습니다. 이런 일이 있을까 싶은데 공적으론 밝히긴 힘들어 줄입니다. 하여튼 문제를 해결하고 결과물을 내 놓습니다.

스와이프 방식으로 손가락으로 쓱 당겼다가 놓았다가 하면서 넘기면서 보는 방식입니다. ViewPager라고 하는데요, 기술적인 이야기는 어려우니까 플레이스토어 앱처럼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당기면 메뉴 나오고 비슷한 방식입니다.

전 클리앙이란 사이트를 애용하는데요, 거기 클뷰란 앱이 있습니다. 그 앱을 쓰면서 이글루스에도 이런 앱이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곤 했었거든요. 그 앱이랑 방식이 비슷합니다. 다른 점은 덧글을 별도 페이지로 만들었습니다. 보통은 본문이랑 같이 그 아래에 두는데요, 처음에는 webview와 listview를 같이 두어 처리하기 힘들어서 따로 뺐는데 쓰다 보니 본문 오른쪽 페이지에 두고 살짝 당겨 보기를 해 보기도 하고 이 방식이 의외로 좋더군요. 그래서 그 방식을 고정했습니다. 보통 덧글을 보려면 맨 아래까지 스크롤 해야 하고 이게 꽤 불편했는데 이러면 필요할 때 오른쪽으로 넘겨서 보는 장점이 있거든요.

클뷰나 제 앱이나 slidingMenu라는 공개 라이브러리를 이용하는데요, Foursquare, LinkedIn, ... 등 요즘 많이 쓰는 라이브러리이에요. 그 라이브러리가 Apache License 2를 사용하니 사용하는 방식에 관한 라이센스 문제는 없습니다. 하지만 클뷰에서 영감을 많이 받았다, 참고를 많이 했음을 밝힙니다.

감사합니다.

앗 그리고 이 앱이 지금은 광고가 없지만 사용자 수가 늘면 광고를 왼쪽 메뉴 잘 보이는 곳에 넣을 겁니다. 광고 넣는 이유는 저도 땅파고 먹을 수는 없는 일이고(농담입니다. 제 수고에 대한 댓가를 어떤 방식으로든 보상 받고 싶어서에요.) 광고를 없애고 유료판으로도 할 생각도 없습니다. 과자값도 안되는데 그에 대해 제가 겪어야 할 일이 너무 크더군요.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애드센스_200px 정사각형